코드는 이해하기 쉬워야 해!
무엇이 코드를 '더 좋게' 만들까?
return exponent >=0 ? mantissa *(1 << exponent) : mantissa / (1 << -exponent);
위 코드가 더 보기 좋은가? 아니면 아래의 코드가 더 보기 좋은가?
if ( exponent >= 0 )
return mantissa * (1 << exponent);
else
return mantissa / ( 1 << -exponent );
- 정답은 없다. 관습의 차이와 사람의 흔한 습관적인 부분일 수도 있다.
- 나는 적어도 두번째가 내 눈에 잘 들어온다.
가독성의 기본
- 코드는 다른 사람이 그것을 이해 하는데 들이는 시간을 최소화 하는 방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분량이 적으면 항상 좋은가?
- 예전 환경에서는 어땠을 지 모른다. 하지만, 현재의 환경 (display, memory 등의 변화) 에서는 별 무리 없이 모든 것들이 수행되게 된다.
- 오히려 변수를 길게 서술형으로 쓰는 유명인들도 꽤 있다.
그!러!나!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 상상속에서 다른 사람이 내 코드를 읽는 다고 생각하면 당연히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이 들고 ,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고방식이 필요하게 된다.
자... 하지만, 이런 목표를 받아들여서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해보자.
'개발의 즐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노동자 로서의 당면 과제 (0) | 2012.08.02 |
---|---|
[책정리]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0) | 2012.07.14 |
computer driven communication (?) (1) | 2012.07.10 |
애자일 프로세스를 접하는 우리의 자세 (0) | 2012.03.31 |
전역상태와 public 메타포 - junitInAction2 에서 (0) | 2012.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