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 commnucation03_상대를 평가하기 전에 관찰하라

[짱가™] 2008. 12. 17. 19:30








상대를 평가하기 전에 관찰하라..
무슨 의미 일까요? 

흔히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우리는 판단을 하면서 상대방을 평가하려고 합니다.
그 말을 듣는 상대방은 그 평가에 대해서 당연히 반감을 가지게 되지요.

그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내 판단을 상대에게 얘기하기보다는 상대방의 행동이나 표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이기 보다는 정의 내리거나 낙인찍어서 선입견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신이 관찰한 것을 그대로 얘기하기 보다는 자신의 판단을 얘기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도 전에 상대방의 마음을 닫아 버립니다.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부분을 자신이 알고 있는 식견에 맞추어서 보는 자신의 습관이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물론 우리들은 세상을 바라볼 때, 자신의 살아온 환경, 경험에 의해서 생각과 가치관이 자리잡았으므로 그런 자신의 시각을 제외하고 바라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노력하자는 것이죠.

자신의 생각으로 눈앞에 하나의 막을 씌우고 세상과 사람들을 바라보는 것보다
그 막을 벗기고 실제로 보이는 것, 상대방이 보이고자 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관찰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첫 단추가 됩니다.
이전에도 얘기했듯이 "상대방의 신발을 신고 걸어보라" 는 것은 말 그대로 온전히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보라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서 상대방의 안경을 끼고 바라볼 때여야 만이 상대방이 생각하는 것을 알게 되고 그로 인해서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무슨 말을 하더라도 상대방이 자신의 시각으로 나를 규정 지으면서 말한다는 것은 언제 닥쳐도 불쾌할 것입니다.
그럴땐 이렇게 생각을 하죠
"왜! 내가 말하는 것을 , 행동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거야?"



"(캠코더를 들고 찍듯이) 판단하지 말고 상대방을 관찰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첫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