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글을 쓰다보면, 내용이나 링크 등 복사와 붙여넣기를 할 때가 많이 있다. 자연히 하나의 내용만 저장, 사용하는 클립보드 형식이 불편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다중 클립보드를 지원하는 유틸을 찾아쓰기 마련인데, 이게 또 이것저것 나온게 많아서 골라쓰기가 쉽지 않다. 한바탕 시행착오를 거치며 내게 맞는 걸로 골라보려다, 편하게 QAOS 에서 추천한 CLCL 을 써보기로 했다.
CLCL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QAOS 에 잘돼 있기 때문에 넘어가고, 간단히 몇가지 사항만 살펴보겠다. 일단 가장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복사(Ctrl- C)해서 (기본적으로 30개까지 자동 저장됨), 지정한 단축키로 붙여넣기 하는 것이다. 여기서 붙여넣기는 평소대로 Ctrl - V 하면 달라지는게 없고, CLCL 옵션의 [Action] 에서 지정한 단축키를 써야 아래와 같은 다중 선택 메뉴가 뜬다. 마우스로 직접 선택하든가, 앞의 번호를 쳐주면 바로 붙여넣을 수 있다. 보면 알겠지만 텍스트 외에 그림도 복사되며, 한글 등 워드 프로세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엔 어색하고 복잡하게 생각되겠지만, 익숙해지면 필수 유틸리티가 되어버린다. 예를 들어 복사를 몰아치기로 해버린 다음, 붙여넣기도 몰아치기로 해버리면, 바쁘게 창 전환을 하지 않고도 빠른 속도로 작업할 수 있다.
그밖에 텍스트를 드래그한 다음에 대/소문자 전환이나 태그 삽입 등, 자잘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 솔직히 좀 과한 느낌이다. 하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무겁거나 하진 않다. (실행파일 176KB)
암튼 아직도 Alt- Tab 으로 창사이를 바쁘게 오가며 글을 쓰고 있다면, 이런거 한개는 깔아주도록 하자. 그래야 폼나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최근에 코딩 작업을 좀 많이하고... 블로그나 게시판에 글 쓸 일도 많다보니 클립보드 사용횟수가 아주 빈번합니다.
그럴 때마다 습관적으로 윈도우 기본 노트패드를 띄우고는 했는데... 듀얼모니터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는 Alt+Tab 신공을 마구마구 써야하기 때문에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더군요... (물론, 듀얼모니터에서도 Alt+Tab을 쓰긴 합니다만, 좀 더 쉽게 Copy & Paste를 할 수 있지요...)